U are
U1 News
유원대학교의 도약과 혁신, 생생한 소식으로 만나보세요.
-
유원대학교 충북RISE, 국제학술대회서 ‘늘봄교육’ 연구 우수논문상 수상
유원대학교(총장 정현용) 충북 RISE사업단은 지난 1월 7일부터 9일까지 마카오 Harbourview Hotel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 ‘ICNCT 2026(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xt-generation Convergence Technology)’에서 지역 연계 늘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지역 연계 초등학교 프로그램의 1~2학년 학생들을 위한 레고 블록을 활용한 늘봄 프로그램 모델 및 활동 개발」로, 김래은 소장(늘봄교육연구소), 이화영 협력교수(스마트평생교육학부), 최정희 연구원(유원대 충북 RISE사업단)이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는 충북 RISE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지역 기반 늘봄교육 연구 성과를 국제 학술무대에서 발표했다. 연구진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흥미를 고려해 수학·과학 등 교과 연계가 가능한 레고 블록 기반 창의·탐구 중심 늘봄 프로그램 모델과 구체적인 활동 체계를 개발했다. ‘시간 마을 건축 스튜디오: 레고로 마을 탐험’을 주제로, 학생들이 마을의 과거·현재·미래를 상상하고 공간을 설계하며 이야기를 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 지역 이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화영 협력교수는 “이번 연구는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까지 적용한 늘봄 프로그램으로, 늘봄강사로 직접 참여하며 아이들의 반응과 인지적 성장 과정을 교육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며 “레고 블록 기반 활동이 저학년 학생들의 몰입도와 표현력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교육 도구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특히 늘봄강사가 프로그램 운영에 직접 참여해 현장 검증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학교 늘봄교육에 적용 가능한 실천적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논문은 본 프로그램이 늘봄교육의 교육적 완성도와 공공성을 동시에 강화하고, RISE 사업이 지향하는 교육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사례라고 분석했다.
2026.01.15
-
유원대학교 충북RISE, ‘다문화 에듀케어 학습공동체’ 과정 성료
유원대학교 충북 RISE 사업단 실버다문화에듀케어센터(센터장 김래은)는 2025년 12월 9일부터 30일까지 국제교류원 소속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에듀케어 학습공동체’ 과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충북 RISE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총 5회, 10시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외국인 유학생 23명 중 18명이 전 회차 100% 출석으로 수료했다. 본 교육은 웰니스&아이덴티티 아카데미 수료생을 위한 전문 심화 실습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참여형 수업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각국의 전통 놀이문화와 소통 방식, 예비부모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체험했으며, 다문화 교재·교구 제작 실습을 통해 상호 문화 이해를 높였다. 특히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문화 이해를 돕는 동시에 각자의 모국 문화를 융합하는 체험형 교육으로 세계시민으로서의 다문화 소양 함양을 목표로 했다. 김래은 센터장은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학습공동체로, 다문화 평생교육 모델로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지역 맞춤형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실버다문화에듀케어센터는 향후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단계별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2026.01.02
-
유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제53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3년 연속 100% 합격
유원대학교(총장 정현용) 치위생학과는 2025년 실시된 ‘제53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에서 졸업예정자 전원이 합격했다고 전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지난 3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제53회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에는 전국 총 4,511명이 응시했으며 합격률은 82.8%를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유원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며 3년 연속 국가시험 100% 합격률을 달성해 지속적인 교육 경쟁력을 입증했다. 유원대학교 영동캠퍼스에 개설된 치위생학과는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가시험 대비 이론 및 실습을 학생 개별 수준에 맞춰 1:1 지도하고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등 우수한 의료기관과 연계해 전원 임상실습을 지원하고 있다. 치위생학과 김정희 학과장은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학생 맞춤형 지도, 우수한 임상 실습 환경이 높은 국가시험 합격률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실무 역량과 전문성을 겸비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졸업생들은 대학병원과 치과병?의원, 보건직 공무원 등 다양한 의료기관과 기업체에 진출해 전문인력으로 활약하고 있다.
2026.01.02

















